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스마트워킹

1만 페이지 독서력 책에 나온 독서 기록장 엑셀 양식 써보세요.

by 지평(地平) 2011. 7. 18.




<1만 페이지 독서력> 책은 제목 그대로 1년 동안 1만 페이지의 독서를 해보자는 책입니다.
 

1만 페이지라고 하니 엄청난 것처럼 생각되지만, 하루 27페이지 정도만 꾸준히 읽으면 달성할 수 있는 목표지요. 물론, 하루 27페이지도 꾸준히 읽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1만 페이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끔, 책 읽는 진도를 기록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 책의 내용 중에 1만 페이지를 읽어나가는 과정을 기록하는 '1만 페이지 독서 기록장'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독서 기록장을 사용하면 현재 진도가 어디쯤인지 확인하면서,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괜찮은 방법 같아서 이 책을 읽고 난 후 저도 채용해서 써보고 있어요.

처음에는 책에 소개된 양식대로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봤다가, 읽은 책 페이지 수와 1만 페이지에
도달하려면 몇 페이지나 남았는지가 저절로 계산되면 좋겠다는 생각에 엑셀로 양식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게 2개의 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쪽 큰 표에는 읽은 책의 제목과 페이지수를 기입하고
밑의 표에는 읽으려고 계획 중인 책의 리스트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위쪽  표의 Total 은 지금까지 읽은 책들의 페이지수 총합,  

아래 표의 To Read는 읽을 계획인 책들의 페이지 수,

Left는 1만 - (Total + To Read) 즉, 1만 페이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읽을 책의 페이지가 얼마만큼 모자라는지를 나타냅니다. 위 표대로라면 약 2000페이지가 모자라고, 한 권을 대략 300페이지 정도라고 하면 7권 정도를 읽을 책 목록에 더 추가해야 한다는 거죠.


엑셀을 쓰는 분이라면 양식만 봐도 금방 이해가 되실테지만, 사용법을 간단히 말씀드릴께요.

위쪽 표에서 책 제목과 페이지 수를 기입하는 칸은 한 줄 같지만, 실제로는 2개의 행으로 되어 있습니다. 윗 줄에 책 제목을 쓰고, 아랫 줄에 페이지 수를 기입하세요. 약 300페이지의 책을 읽었다고 하면 윗 줄, 아랫줄 각각 따로따로 옆으로 3개 칸(column)을 병합하고, 하나로 합쳐진 칸 위쪽, 아래 쪽에 책 제목과 페이지를 각각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읽을 책의 목록을 쓰는 아랫 쪽 표에 있는 책을 읽게 되면, 그 책의 페이지 수를 입력하는 칸의 숫자 앞에 ' 를 추가해서 그 칸을 숫자가 아닌 text로 속성을 바꿔 주시면 To Read 합계에 그 페이지 수는 포함되지 않게 됩니다.

제가 만든 '1만 페이지 독서 기록장 양식'  화일 첨부합니다.
그냥 쓰셔도 좋고, 각자 취향에 맞게 변경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