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세계]/조화로운 삶

행복한 결혼 생활을 지속하는 비결은?

by 지평(地平) 2011. 1. 17.

< 출처 : Flickr  simonkoležnik >

결혼한 부부나 커플들의 관계가 오래 지속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단순히 배우자나 연인을 즐겁게 해주고 잘해주는 것만으로 충분할까요?

최근 우연히 읽은 뉴욕타임즈 기사에서 '행복한 결혼 생활을 지속하는 비결'을 발견하고
기사의 일부를 옮겨 봅니다. 

(그냥 직역을 해서 번역투 문장입니다. 구글 자동 번역보다는 나을거예요 ^^;)


오래 지속되는 결혼이 항상 행복한 결혼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수많은 불행한 부부들이 아이들, 종교 또는 다른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부부들에게 있어 함께 사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 그들은 의미있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원합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지속할만한 가치가 있는 결혼을 원합니다. 

"결혼이 지속된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스킬, 정신 건강,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같은 것들과 큰 관련이 있고, 이러한 것들이 결혼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이 한 개인에게 있어 반드시 결혼을 의미있거나, 즐겁거나 지속 가능한 것으로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 뉴욕주립대 Arther Aron 교수

'개인에게 만족을 가져다 주는 결혼이 최고의 결혼'이라는 개념은 상식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결혼 생활에서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관계'가 아닌가요?

이제 더 이상 그렇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몇 세기 동안 결혼은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제도로 간주되어 왔고, 배우자의 정서적, 지적 욕구는 결혼 그 자체의 유지에는 부차적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사람들은 동반자 관계를 찾고 있고, 그들의 삶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줄 배우자를 원하고 있습니다.

친밀한 관계의 부부는 그들 각자가 가치있는 목표를 달성하게끔 도움으로써 서로를 조각합니다. 이것을 "미켈란젤로 이펙트"라고 부릅니다. - 암스테르담 Vrije 대학 Caryl Rusbult 

뉴저지 Monmouth 대학의 Dr. Aron과 Gary W. Lewandowski Jr. 교수는 개인들이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해서 관계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즉 "자기 확장(Self-expansion)" 과정에 대해 연구를 했습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배우자를 통해 더 많은 자기 확장을 경험할수록 관계에 더 헌신적이고 만족스러워 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측정하기 위해 Dr. Lewandowski는 부부를 위한 일련의 질문들을 개발했습니다. 배우자와 함께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되는 일이 얼마나 많이 일어났는가? 배우자와 함께 살면서 당신이 얼마나 더 나은 사람이 되었는가?  ('자기-확장'을 측정하는 전체 설문)

자기 확장이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자기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것처럼 들리지만,  이것이 더욱 강하고 지속가능한 관계로 이끌어 줍니다.

"만약 당신이 자기 성장을 추구하고 있고, 당신의 배우자에 의해 그것을 이룬다면 이 과정에서 당신의 배우자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우자의 자기 확장을 도울 수 있다면, 그것은 본인 자신에게도 매우 즐거운 일이 됩니다" - Dr. Lewandowski

이 개념은 왜 사람들이 주말 여행과 같은 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때 환희에 찬 표정을 짓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런데 자기 확장이 특별한 경험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개인은 배우자와 함께 하는 크고 작은 일을 통해 개인적인 성장을 경험합니다. 새로운 친구들을 소개받거나, 새로 생긴 레스토랑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 하거나, 뉴스 중에서 흥미로운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그런 일이 일어납니다.

--- 중략 ---

"사람들은 그들 자신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더하고 자기 자신을 향상시키고 싶은 근원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동반자가 당신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면, 당신은 결혼 생활에서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 Dr. Lewandowski



"새로운 경험을 함께 나누고 서로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것이 바로 행복한 결혼 생활을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비결이었군요. 

여기서 '서로' 라는 말이 중요합니다.

한 사람만의 성장을 위한 불평등한 관계는 겉으로는 아무리 잘해주더라도 행복하지 않을 테니까요.

비단 결혼 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인간 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