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록체인

지속가능한 암호자산 투자 전략 - 비트코인/이더리움 리밸런싱

by 지평(地平) 2021. 1. 7.

<넥스트 파이낸스> 8장 '지속 가능한 암호 자산 투자' 에서 김윤호 필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간 리밸런싱' 전략을 추천한다. 그가 다년간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지속적으로 암호 자산 시장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냈다고 한다.

그가 실행한 리밸런싱 전략은 매월 1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비율을 2대1로 유지한 것을 의미한다.

2016년 초에 투자를 시작했을 경우, 비트코인 단독 투자 시 약 1821퍼센트, 리밸런싱 전략을 활용했을 경우 8872퍼센트로 리밸런싱 전략의 수익률이 7000퍼센트 이상 높았다. 2017년의 경우에도 리밸런싱 전략의 수익률이 비트코인 단독 투자에 비해 900퍼센트 이상 높았다. 물론 예외인 해도 있었지만 장기간 리밸런싱 전략을 활용한다면 비트코인 한 종목에만 투자했을 때보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한다.

비트코인-이더리움 리밸런싱 전략이 가능한 이유는 비트코인 대비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성 때문이다. 이더리움 가격이 비트코인 대비 크게 올랐을 때는 이더리움을 매도하여 비트코인을 매수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비트코인을 매도하여 이더리움을 매수하는 것이다.

김윤호 필자는 비트코인-이더리움 리밸런싱을 매달 1일 메뉴얼로 직접 했는데, 이걸 자동으로 하는 방법이 있다.

유니스왑이나 스시스왑 같은 디파이 DEX의 wBTC-ETH 페어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유니스왑이나 스시스왑의 wBTC/ETH 페어에 supply를 하면 항상 두 코인의 금액이 1 : 1로 자동으로 맞춰진다.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면 비트코인 갯수가 줄고 이더 갯수가 늘고, 이더 가격이 오르면 이더 갯수가 줄고 비트코인 갯수가 는다. 물론 supply한 페어의 전체 금액은 어느 한 쪽 코인의 가격이 오르는 것만큼 증가한다.

실제로 이 방법을 쓴 결과를 예시로 보자.

스시스왑에 wBTC-ETH 페어에 1 BTC - 38.3 ETH를 예치하였는데 2020년 연말 비트코인과 이더가 크게 상승한 이후애 보니 아래와 같이 바뀌어 있다.

비트코인 가격도 올랐지만 이더의 가격 상승률이 더 높았기 때문에 비트코인 갯수가 1.0 -> 1.13개로 늘고 이더 갯수는 38.3개 -> 35.15개로 줄었다. 만약에 비트코인 가격이 이더보다 더 높은 비율로 상승한다면 비트코인 갯수는 줄고 이더 갯수가 늘 것이다.

스시스왑에 wBTC-ETH 페어를 스테이킹하면 Sushi 토큰을 채굴하여 수익도 얻고, 비트코인-이더리움 리밸런싱도 자동으로 할 수있는 장점이 있다. 장투용 비트코인과 이더가 있다면 거래소에 그냥 두는 것보다 스시스왑에 넣어두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스시스왑 wBTC/ETH 페어 채굴 APY 대략 14.46%

 

💰 암호화폐 거래소 추천

  • 해외 거래소 No. 1 바이낸스는 무조건 가입해야죠~
    :바이낸스(Binance) 가입 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바로가기
  • 디파이 코인으로 고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MXC 거래소
    :MXC 거래소 가입 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바로가기
  • NFT 코인 빨리 상장하는 해외 거래소는?Gate.io
    :Gate 거래소 가입 링크 (거래수수료 20% 페이백) ⇒바로가기
  • 디파이 코인 빨리 상장하는 국내 거래소는? 코인원
    :코인원(coinone) 가입 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2만원 증정) ⇒바로가기
  • 은행 계좌 신규 발급 없이 기존 계좌에서 원화 입금이 가능한 거래소는? 고팍스
    :고팍스(GOPAX)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