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 독서법

노션 개인 책장 (독서 목록 /독서 노트) 양식 공유 & 사용법 설명

by 지평(地平) 2021. 1. 25.

 

독서 목록, 왜 필요한가?

독서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참고. 매일 읽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전략 mindwatching.kr/360

 

매일 읽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전략 (독서 목록 양식 포함)

메모 독서 습관을 만들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읽는 사람이 되는 것이죠. 꾸준히 책을 읽어야 독서 노트도 쓰고, 마인드맵도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 습관을 만드는 방법부터

mindwatching.kr

 그 중 제가 꼭 해보시라고 추천드리는 것이 바로 독서 목록 쓰기 입니다.

저는 2012년부터 매년 독서 목록을 만들고 있는데, 독서 습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독서 목록에는 책 제목, 읽은 기간, 저자, 페이지 수, 별점 평가, 메모 독서와 서평 작성 여부 등의 정보를 적습니다.

 

엑셀 독서 목록 양식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독서목록_엑셀 양식.xlsx
0.02MB

 

독서 목록을 연도별로 만들면 올해 현재 몇 권, 총 몇 페이지를 읽고 있는지를 언제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독서 노트를 썼는지, 서평을 썼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서 생활의 발전 정도를 양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읽은 책의 총 페이지수와 메모 독서를 하고 서평을 쓴 횟수가 점점 늘어가는 것을 보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독서 목록 작성 효과 

- 독서량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읽은 책 권수가 늘어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재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책을 고를 수 있다. 
- 독서 습관이 자리 잡힌다.

    독서 목록은 엑셀이나 구글 문서의 스프레드 시트에 작성해도 되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노트에 간단히 손 글씨로 기록해도 됩니다. 읽은 책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록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독서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노션 notion 으로 독서 목록 만들기

 

생산성 도구 노션을 접하고서 여러 가지 일에 노션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노션은 독서 목록을 만드는데에도 좋은 도구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성장판 독서 모임에서 읽은 책 목록을 노션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indwatching/11

 

Notion으로 독서 모임 책 목록 정리하기

노션(notion)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서 목록 템플릿 공유 | 제가 운영하는 성장판 독서 모임이 그동안 어떤 책을 읽어왔는지 히스토리를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요즘 뜨고 있는 생산성 도구 Notion

brunch.co.kr

개인 독서 목록도 역시 노션으로 만들어서 쓰고 있어요. 

노션의 보드(칸반 보드) view 모드를 사용하면 읽기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읽기 후보 / 읽는 중 / 중단 / 완독 / 독서 노트 / 리뷰 쓰기 로 칸을 구분해 놓고, 읽기 상태에 맞춰 책을 이동시켜 주면 됩니다.

 

 

노션의 장점이 보기 모드를 바꿔 가며 다양한 포멧으로 DB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목록 형태로 볼 수도 있고.

 

 

갤러리 view 모드로 바꾸면 책 표지만 모아 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동시에 여러 가지 책을 읽어서 읽기 기한을 정해두고 계획적으로 읽어야 할 때도 많은데요. 읽기 기한을 입력해주고 필터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캘린더에서 언제까지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확인할 수도 있답니다.

 

 

독서 목록에서 책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독서 노트를 쓸 수 있습니다. 노션을 쓰면 독서 목록과 독서 노트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거죠.

노션에 새로 추가된 타임라인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언제 어떤 책을 읽었는지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노션 개인 책장 (독서 목록) 양식 공유

제가 만든 개인 책장 (독서 목록) 양식 공유합니다.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고 여러분에게 맞는 포맷으로 변형하여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노션 우측 상단의 Duplicate (복제) 메뉴를 써서 여러분의 노션 워크스페이스로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노션 개인 책장 양식 링크 ▶︎ abit.ly/notion-bookshelf-template

 

노션 개인 책장 양식 공유

사용 방법

www.notion.so

📍노견 개인 책장 양식 사용법 영상 링크

youtu.be/VQhPm8i0dqk

 

독서 목록 쓰기로 독서량을 늘리고 독서 습관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