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록체인

암호화폐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8권

by 지평(地平) 2021. 3. 7.

암호화폐 공부에 좋은 책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아서 제가 읽은 책 중에서 추천 책 8권을 골라봤습니다.

1. <가상 통화 혁명> 노구치 유키오 저

2014년에 나온 책이지만 비트코인 입문서로 아주 좋은 책입니다. 비트코인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술인 공개 키 암호와 전자 서명, 작업 증명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암호화폐 지갑 주소가 왜 복잡한 숫자와 알파벳의 조합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보세요.

2. <화폐 혁명> 홍익희, 홍기대 저

왜 암호화폐의 탄생이 3차 화폐혁명을 불러오는지, 암호화폐가 가져올 거시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자는 가까운 미래에 기존의 법정 화폐, 중앙화 암호화폐 (국가가 발행하는 암화폐 또는 특정 기업이 만든 암호화폐), 탈중앙화 암호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3가지 화폐가 공존하며, 경제권역별로 암호화폐가 발행되어 서로 경쟁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이미 각 국가에서 CBDC(중앙은행 디지털통화) 발행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화폐 혁명은 서서히, 아니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넥스트 머니> 고란, 이용재 저

중앙일보 금융팀 고란 기자와 미래에셋자산운용 이용재 매니저가 쓴 암호화폐의 정석 같은 책입니다. 비트코인의 탄생, 암호화폐의 발전 과정, 현재 상태, 미래 전망까지 암호화폐의 역사를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특히 이더리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가상은 현실이다> 주영민

2019년에 읽은 책 베스트 중 하나입니다. 가상현실, 인공지능, 비트코인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통찰력이 가득한 책이예요. 비트코인은 가상화 혁명의 한가운데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비트코인은 단순히 금융 시스템에만 영향을 주는 기술이 아니라 '코드로 짠 자유주의'로서 기존의 도덕으로부터 개인을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기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5. <비트코인 제국주의> 한중섭

이 책은 비트코인이 탈중앙 사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디지털 제국주의를 만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각국 중앙은행과 IMF는 비트코인을 보유하게 되고, 뒤늦게 비트코인의 잠재력을 깨달은 국가는 비싼 값을 치르고 비트코인을 매집하게 됩니다. 언젠가 국민연금 투자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이 포함될지도 모릅니다. 비트코인이 어떻게 디지털 제국주의 발전의 기폭제가 되는지, 비트코인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것이 왜 미국인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가상은 현실이다 책에서 주장하는 것과 이 책이 주장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면서 읽어도 재밌을거예요.)

 

6. <넥스트 파이낸스> 

블록체인이 큰 영향을 끼칠 첫 번째 영역은 금융일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말에 출간된 <넥스트 파이낸스>는 앞으로 다가올 금융의 변화를 각 분야 전문가의 눈으로 살펴본 책입니다. 특히 이 책의 5장 신용과 화폐의 연결; 탈중앙화 금융 (차두휘 저) 부분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누가 읽어야 하는가?

-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이 금융을 어떻게 바꿔나갈지 알고 싶은 사람
- 금융의 미래를 파악하고 비즈니스의 기회를 발견하고 싶은 사람
- 요즘 뜨고 있다는 디파이가 뭔지 궁금한 사람.
- 자산 토큰화가 뭔지 이해하고 싶은 사람
-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이해하고, 기회를 포착하여 부의 확장을 이루고 싶은 사람

7.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송범근

 

기존의 암호화폐 관련 책들은 업계 전문 용어를 사용해서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어요. 이 책은 어려운 전문 용어를 쉬운 용어로 풀어 쓰고 비유와 스토리를 통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입문자 분들께 추천합니다. 다만 이 책이 2018년 6월에 나왔기 때문에 책에서 예시로 나온 사례들이 지금 시점에서 보면 너무 오래된 것들이라는 것이 단점입니다. 암호화폐 업계는 6개월만 지나도 확 바뀌니까요.

 

8. <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 이장우

이 책은 2020년 12월에 나와서 비교적 최근의 디지털 화폐 업계 상황을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책을 읽고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작년부터 급 부상한 디파이 쪽도 다루고 있습니다. 디지털화폐(암호화폐)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어떤 책부터 읽을까요?

'암호화폐에 대해서 하나도 모른다'고 하시는 분들은 ▶︎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또는 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의 동작 원리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가상 통화 혁명

거시적으로 암호화폐가 불러올 화폐혁명에 대해 이해하고 싶다면 ▶︎ 화폐 혁명

디파이에 대해 이해하고 싶다면 ▶︎ 넥스트 파이낸스

 

암호화폐 기초는 어느 정도 있는 상태에서 딱 한 권만 읽는다면 <화폐 혁명>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