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일 글쓰기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패시브 인컴 늘리기

by 지평(地平) 2021. 4. 20.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내가 가만히 있어도 돈이 들어오는 passive income을 늘려야 한다. 임금 노동자로 월급만 받으면서 생활한다면 언젠가 회사를 나오게 될 때 힘든 시기를 맞게 될 것이다.

나는 2015년 <메모 습관의 힘>을 쓰고 책 인세를 받기 시작하고, 강의를 하면서부터 수익의 원천이 다양해 지기 시작했고, 그후로 수익 다변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리고 그 결과가 차츰 나오고 있다.

책쓰기와 코인 투자 수익은 거저 생기는 것은 아니고 시간 투입이 필요한 활동이지만 한 번 시간을 투입하면 그 이후부터는 자동으로 수익이 생기는 passive income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passive income으로 분류하였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것이 블로그 애드센스, 거래소 추천가입 레퍼럴, 디파이 이자 수익이다.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이전에도 한 달에 몇 만원 정도는 받았지만 너무 적은 금액이라 생계에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해 작년부터 노력한 결과 최근에는 월 50만원 이상 들어오게 되었다. 그리고 거래소 추천가입 레퍼럴을 통한 수익도 점차 늘고 있다.

Passive income으로 가장 큰 역할을 해주고 있는 것은 단연코 디파이 이자 수익이다. 가만히 놔둬도 매일 내 기준에는 엄청난 금액의 수익이 발생한다.

P/A Ratio (Passive income / Activ income) 을 계산해 보니 1.0 을 넘어선지가 오래다. 가만히 있어도 들어오는 돈이 내가 일해서 받는 돈을 넘어서기 시작한 것이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 순조롭게 만들어지고 있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돈의 심리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