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록체인

폴리곤(매틱) 지갑으로 코인 옮기기 - 폴리곤 브릿지 사용법

by 지평(地平) 2021. 6. 15.

이더리움 Layer-2 로 각광받고 있는 폴리곤

매틱 MATIC 이 폴리곤 Polygon 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가스비로 이더리움이 쓰이듯이 폴리곤에서는 매틱 MATIC이 가스비로 쓰입니다. (코인 이름은 폴리곤으로 바뀌지 않고 그대로 MATIC 입니다)

폴리곤에 디파이 서비스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Quickswap, Dfyn 과 같은 서비스들이 있고 AAVE, Autofram, Sushiswap 와 같이 다른 블록체인에 있었던 서비스들이 폴리곤으로 확장해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폴리곤의 디파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코인 자산을 폴리곤(매틱) 네트워크로 옮겨야 겠죠?

폴리곤으로 코인 옮기는 법을 알아봅시다.

1단계 - 메타마스크 이더리움 지갑에 코인을 준비하기

현재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지갑에서 폴리곤 브릿지를 통해 옮기는 것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폴리곤으로 옮길 코인을 이더리움 지갑에 먼저 옮겨 놓아야 합니다.

폴리곤에서는 MATIC을 가스비로 쓰니까 MATIC 코인을 바이낸스 등에서 소량 사서 먼저 옮겨 두면 좋습니다. 
(폴리곤에서 가스비는 아주 작게 들기 때문에 MATIC 몇 개만 옮겨도 충분합니다.)
그 다음에 폴리곤 상에서 쓸 코인을 옮깁니다. ETH, WBTC, UNI 등의 이더리움 ERC20 토큰이 폴리곤에도 다 있고, 최근에 LUNA, UST같은 테라의 토큰들도 ERC20 토큰으로 바꾼 상태에서 폴리곤으로 보낼 수가 있습니다.

2단계 - 폴리곤 브릿지에 접속

https://wallet.matic.network/bridge

이 때 메타마스크의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선택해 줍니다.

3단계 - 옮길 코인을 선택하고 Transfer 클릭

4단계 - 코인 이동 진행

Transfer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폴리곤 지갑으로의 입급 과정은 2단계 거래로 이뤄집니다

첫 번째 - Approve Deposit 코인 사용 승인 (폴리곤으로 해당 코인을 처음 옮길 때만 승인 필요)

두 번째 - Complete Deposit 코인 입금 거래 승인 (실제 옮기는 작업에 대한 승인)

각 단계에 들어가는 이더리움 가스비를 미리 알려줍니다.

각 단계에서 거래 승인을 할 때 거래 속도를 높이고 싶다면 GAS FEE 칸에서 EDIT눌러서 가스비 설정을 바꿔주면 됩니다.

평균을 선택하면 보통 1-2분 정도 기다리면 거래가 이뤄집니다. 거래가 빨리 되기를 원하고 가스비를 더 지불해도 좋다면 빠름을 선택해 줍니다.

1단계 Approve를 하고 조금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Approve 원에 체크 표시가 뜹니다.

이 때 메타마스크에 승인을 기다리는 창이 하나 더 뜹니다. 거래 승인을 다시 해주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더리움 상에서 거래 승인이 완료되면 Confirmed 원에 체크 표시가 뜹니다.

이제 다시 7-8분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빨리 될 때는 5-6분 정도 걸리기도 하더군요.

코인이 폴리곤 지갑으로 완전히 옮겨지면 Completed 원에 체크 표시가 뜹니다.

이제 폴리곤 지갑으로 코인 전송이 끝났습니다.

폴리곤 브릿지에서 Back to Wallet을 눌러서 지갑으로 가면 옮긴 코인이 보일 거예요.

폴리곤 지갑 링크 https://wallet.matic.network/

폴리곤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다시 코인을 옮길 때도 브릿지를 쓰면 되는데, 이 때도 2단계로 이뤄지고 3시간이 걸립니다. 폴리곤의 단점 중 하나가 다시 이더리움으로 코인을 옮길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거예요. 이건 나중에 꼭 개선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상 폴리곤으로 코인을 옮기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Dfyn이나 Sushiswap과 같은 폴리곤 상의 디파이 서비스들을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