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일 글쓰기

노션으로 삶을 가꾸는 법 강의 진행 후기

by 지평(地平) 2020. 12. 20.

오랜만에 성장판 회원 분들 대상으로 노션 강의를 했다. 작년과 올해 초에 유료로 진행했던 강의인데 이번에는 무료로 진행했다. 성장판 공유 책장이 노션을 이용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참가 신청한 분들에게 노션 사용법을 알려드려야 하기도 하고,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성장판 분들에게 내가 할 수 있는 걸로 작은 선물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 있어 무료 참가로 결정했다.

오늘 강의에는 80명 정도가 오셨고, 인원이 많다보니 참가자 분들의 카메라와 마이크는 모두 끄고 진행을 했다. 비록 강의 들으시는 분들의 얼굴은 보지 못했지만, 채팅창에 올라오는 질문과 강의 참가 후기를 보니 오신 분들 대부분이 집중해서 열심히 들으신 것 같다.

무료로 진행한다고 시간과 노력을 덜 들이지 않았다. 주말 시간을 써서 기존 강의안에서 20% 정도를 바꿨다. 단순한 사용법이 아닌 노션을 쓰는 철학을 다루고 싶었다. '왜 노션을 써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강의의 부제를 '노션으로 삶을 가꾸는 법'이라고 지어 봤다. 노션은 생각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도구이면서, 기록을 통해 삶을 가꾸는 디지털 공간이다. 노션을 단순한 메모 도구나 생산성 도구가 아닌 삶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가상 공간으로서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게끔 도와드리고 싶었다.

강의 참가 후기를 읽어 보니 내가 의도한 바를 알아주신 것 같아 뿌듯하고 기쁘다. 이런 맛에 시간을 들여 강의를 준비한다.

 

댓글